전 시간에 [우주 로켓]이 상하좌우로 이동하면서 스페이스를 누르면 우주로켓에서 미사일이 나가는 코딩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. 배경 효과음도 조금 넣어 봤습니다.
이번 시간에는 우주 로켓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맞은 [외계 로봇]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 그리고 [우주 로켓]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맞으면 점수 [외계 로봇]이 카운터가 감소하며 [외계 로봇]이 발사하는 미사일에 [우주 로켓]이 맞으면 [우주 로켓]의 에너지 대수가 감소하는 스크래치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1. 스프라이트 고르기에서 [Robot]을 고르기 했습니다. 스프라이트 이름을 [외계 로봇]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. 클릭했을 때 X좌표를 고정시킵니다. X 자표를 200으로 고정시키겠습니다. X좌표 200은 화면의 오른쪽 끝부분에 외계 로봇이 위치할 겁니다. X좌표를 300으로 하면 우측 화면으로 벗어날 겁니다. 무한 반복하면서 [다른 모양으로 바꾸기] 불록을 사용합니다. 동작에서 [1초 동안 xy로 움직이기] 불럭을 사용합니다. X좌표는 200으로 고정시킵니다. 연산에서 난수[1부터 10 사이의 난수]를 가져옵니다. y난수 값을 [-185부터 185 사이의 난수]로 바꿔줍니다. 지정한 값을 1초 동안의 y값에 넣어둡니다. 사용한 불록은 ①이벤트에서 [클릭했을 때] ②제어에서 [무한 반복하기] ③형태에서 [다음 모양으로 바꾸기] ④동작에서 [1 초동 xy(으)로 이동하기] ⑤연산에서 [0부터 0 사이의 난수] 불록으로 코딩을 구성했습니다.
2. [외계 로봇]에서 발사하는 외계 로봇 미사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 미사일 스프라이트는 [외계 로봇]을 복사해서 크기를 작게 해서 사용했습니다. 스프라이트 외계 로봇을 우클릭하면 복사하기가 나옵니다. 복사를 클릭하면 바로 똑같은 모양의 스프라이트가 생성됩니다. 스프라이트 이름을 [외계 미사일]로 바꾸었습니다. 무한 반복해서 [외계 로봇] 위치로 이동하기 [외계 로봇] 위치로 이동하기 하면서 계속 복제를 해줄 겁니다. [외계 미사일]은 계속 발사합니다. 계속 계속 발사를 하기 위해서 자신을 복제를 해줍니다 나 자신은 복사하고 복제 시간은 0.2초 간격으로 해줄 겁니다. 0.2 초 기다리기 합니다. 복제되었을 때 이렇게 움직입니다. x은 - 200으로 y는 난수로-185부터 185 사이의 난수로 미사일이 발사됩니다. 사용한 불록은 ①이벤트에서 [클릭했을 때] ② 제어에서 [무한 반복하기]③동작에서 [무작위 위치로 이동하기]④ 제어에서 [나 자신을 복제하기]⑤ 제어에서 [1 초기 다리기]⑥제어에서 [복제되었을 때]⑦동작에서 [1초 동안 xy(으)로 이동하기]⑧제어에서 [이복 제본 삭제하기] 불록으로 코딩을 구성했습니다.
3. 외계 로봇 미사일에 맞을 때마다 우주 로켓 대수가 감소합니다. 먼저 우주 로켓 대수 변수를 만들어줍니다. 변수에서 변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. 새로운 변수 이름을 [우주 로켓 대수]라고 지정합니다. 클릭했을 때 우주 로켓 대수 처음 주어지는 값을 10으로 정해 줍니다. 그리고 무한 반복합니다. 만약에 외계 로봇 미사일에 우주 로켓에 다았다면 우주 로켓 대수를 줄여 줍니다. 우주 로켓의 수를 -1 만큼 대수 10에서 감소합니다. 사용한 블록은①이벤트에서 [클릭했을 때]②변수에서 [나의 변수를 0으로 정하기]③제어에서 [무한 반복하기]④제어에서 [만약 (이)라면]⑤감지에서 [에 닿았는가]⑥변수에서 [나의 변수를 0만큼 바꾸기]⑥제어에서 [만약(이)이라면]⑦이벤트[신호 보내기] 불록으로 코딩을 구성했습니다.
4. 우주 로켓 대수가 0까지 감소하면 우주 게임은 종료하며 [Game Over]는 메시지가 나옵니다. 불록에서는 게임 끝이라는 신호 보내기를 사용합니다. 게임 종료 신호 보내기는 이벤트에서 [메시지 1 신호 보내기]를 클릭 후 새로운 메시지를 클릭 후 내용을 설정합니다. 신호를 보내주면 받아주는 스프라이트가 있어야 합니다. 스프라이트는 그리기를 클릭합니다. 스프라이트가 생성되고 모양을 클릭 후 도형을 설정합니다.
5. 스프라이트 [Game Over]는 게임 시작할 때 처음에는 보이면 안 됩니다. 시작하자마자 보이면 게임이 끝나면 안 되죠. 게임 끝 방송을 받았을 때 그 때야 비로소 [Game Over]를 보여줍니다. 그다음에 코드를 멈춥니다. 모든 멈추기입니다. 사용한 불록은 ①이벤트에서 [클릭했을 때] ②형태에서 [숨기기] ③이벤트에서 [신호를 받았을 때] ④소리에서 [끝까지 재생하기] ⑤제어에서 [멈추기 모두] 불록으로 코딩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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